현물거래와 마진, 선물거래는 다릅니다.
현물거래시에는 가격이 상승세에 있을 때, 왠만한 파동은 견뎌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마진, 선물거래시에는 가격이 상승세에 있다 하더라도 파동에 대응해 가면서 거래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포지션에 진입하게 되면, 반파동별로 대응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서 진입한 포지션을 유지할 것인가 스위칭할 것인가에 따라 비중 조절해 나가야 합니다.
마진, 선물 거래시 자주 강제 청산을 당한다고 한다면, 이는 자신의 거래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전면적으로 거래 방식을 검토해 봐야 합니다.
마진, 선물 거래를 많이 하게 되면, 분할 거래와 Stop Loss 지점에 대한 결정에 익숙해지게 될 것 입니다.
처음 마진, 선물 거래를 하거나 익숙하지 않다면, 50-100USDT 정도의 자금의 더 이상 거래할 수 있을 때까지 거래를 합니다.
계속 손실이 나서 더 이상 거래할 수 없는 자금이 되었을 때 다시 새롭게 자금을 투입하여 50-100USDT 정도로 맞춘 다음 거래를 합니다.
포지션에 진입하거나 진출를 자주 해야 하므로, 투자금의 10-25% 이내로 거래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능하다면, 진입한 포지션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고 해서 추가 진입하는 것보다 Stop Loss하고 다시 포지션을 잡기를 추천합니다.
현물거래시에는 가격이 하락하여도 매수한 자금이 사라지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추가 매수하여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마진이나 선물 거래시는 강제 청산이 있으므로 추가적으로 포지션 진입에 신중해야 합니다.
포지션 진입한 이후에 가격이 멈칫거리면서 반대 방향으로 움직임이 나올 때 분할 진출(매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첫번째 분할 수익 실현을 하였다면, 포지션 진입 평균가에 Stop Loss를 지정함으로서 혹시 있을 급격한 움직임에 대응해 두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