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에 FOMC 회의 결과가 발표되면서 시장이 큰 폭으로 눌림이 나왔습니다. 특히, 고점부터 저점까지 눌림폭이 상당히 컸는데, 이는 시장의 예상보다 연준이 더욱 매파적인 스탠스를 보였다는 것으로 해석이 됩니다.
세부 내용을 보면, 연준은 이번 회의에서 75bp 금리인상을 하며 기준금리를 4% 수준으로 올렸습니다. 이는 시장에서 예상한 것과 동일하였으며, 이어서 금리 인상 속도 변화 가능성을 내포한 입장을 밝히며 시장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냈습니다.
다만, 파월 의장의 발언이 문제가 되며 시장의 하락을 이끌어 냈는데, 파월 연준 의장은 다음 혹은 그 다음 회의에서 금리인상 속도를 조절할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지만, 목표 금리에 대해 이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높을 수 있다는 발언을 했습니다. 내년 1분기까지 연준의 목표 금리는 4.75%로 전망되었으나, 이보다 더 높은 수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장이 민감하게 반응한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골드의 차트를 보면, 연준의 긴축 속도 조절에 대한 기대감으로 급등이 나왔었지만, 이후 파월 의장의 발언으로 하락세로 돌아서며, 매도 추세를 따라가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번 마디(1635 라인)를 깨고 내려오면, 중심 추세선(1560 라인) 부근까지 장기적인 숏 대응해 보입니다. (1590 라인에 마디가 존재하여 단기 상승이 나올 수 있으니, 이 부근에서 한 차례 롱 포지션을 잡아 헷징을 해보시는 것도 좋은 대응이 되겠습니다.) 더욱 장기적으로 본다면, 하단 추세선(1450 라인)까지의 하락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만, 일단은 중심 추세선 부근에서 포지션을 정리한 이후 추가 대응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Die Informationen und Veröffentlichungen sind nicht als Finanz-, Anlage-, Handels- oder andere Arten von Ratschlägen oder Empfehlungen gedacht, die von TradingView bereitgestellt oder gebilligt werden, und stellen diese nicht dar. Lesen Sie mehr in den Nutzungsbedingung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