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린더] 중도 보수적인 트레이더에 필요한 것은 저항을 뚫어주는 적삼병 캔들의 완성(7월 16일)

Aktualisiert
안녕하세요. 캘린더입니다.

매일 차트 분석 글이 도움이 되신다면 아이디어 좋아요(👍)와 팔로우 부탁드리겠습니다. 좋아요(👍) 버튼은 ↗ 여기 방향에 있습니다.

일주일의 시작이네요. 피곤하긴 하지만 또 열심히 달려봐야겠네요.

먼저 전날의 차트 분석 글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캘린더] 저는 여러분과 평생 함께 하지 못합니다. 여러분들이 좋은 트레이더가 되어야 합니다(7월 15일)


위 차트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7월 16일 월요일 비트코인 차트 분석 시작하겠습니다.

1. 주봉 차트
Snapshot

먼저 주봉 캔들은 음봉 캔들이 만들어졌으며 모양만으론 크게 해석하긴 어려운 캔들이 나왔습니다.
해석하기 나름이겠지만 앞선 두 캔들을 상승 추세로 본다면 천장 집게형 캔들로 하락 반전으로 볼 수 있겠지만 주관적인 의견이라 큰 의미를 두긴 어렵습니다.

볼린저밴드에선 앞선 표준편차 1짜리 하한선인 6719달러에 저항받은 6707달러에 종가 마감을 했었고
하한선이 내려가며 자연스럽게 올라갔었지만 종가는 다시 아래에 마감된 모습입니다. 올라가면 다시 저항받을 예정이며 현재엔 6520달러에 있습니다.

가격이 21 MA 아래에 있는 이상 21 MA와 50 MA의 거리는 자연스럽게 계속 벌어질 예정입니다. 앞선 과거 사례에선 골든크로스까지 64주가 걸렸었습니다.

오실레이터에선 크게 해석할만한 것은 없으며
MACD는 역배열을 그대로 유지중에 있으며 각도는 줄어들지 않았으며 골든크로스까지 조금 오래걸릴 예정입니다.

DMI 지표에선 아직 하락 추세를 그대로 유지 중에 있습니다.

항상 주봉 차트를 볼때마다 상황이 좋지 않음을 자꾸 확인하게 되네요 ㅠ


2. 일봉 캔들
Snapshot

일봉 캔들은 우선 여러가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일봉 캔들에선 4일 간의 모닝 스타 캔들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앞선 음봉(망치형), 두 개의 팽이형, 양봉 캔들로서 모닝 스타 캔들로 해석할 수는 있지만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역시나 캔들의 해석은 다른 관점에서 주관이 들어가기 마련입니다. 앞선 음봉의 시가보다 종가가 위에 마감되었다면 좋았겠지만 그렇지 않다는 점에서 어떨지는 오늘 확인해야 합니다.

오늘 일봉 캔들로서 적삼병 캔들이 확인된다면 이번의 모닝 스타 캔들과 함께 상승 반전 및 상승 지속의 캔들 형태가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그에 대해 저항을 낼 일봉의 21 EMA, 4시간봉의 50 EMA와 100 EMA, 피봇 포인트 등의 저항과 4시간봉 스토캐스틱 모멘텀 지표의 매도 시그널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양봉 캔들을 나온다면 상승 추세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패턴
1) 역헤드앤숄더

Snapshot

역헤드앤숄더의 넥라인에서 저항받고 하락했으며 또 다른 오른 어깨가 만들어질지는 만들어지고 나서 확인해도 됩니다.

2) 상승 삼각형
Snapshot

어제의 삼각 수렴에서는 위로 상방 돌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상승삼각형은 상방 돌파와 하방 돌파에 대해 반반으로 보는 것이 좋으며 한 방향으로 올라간다고 확신하기 어렵습니다.
살펴보며 이탈 방향에 대해 확인하게 되며 아래 추세선과 윗 고점은 모두 지지와 저항선이 됩니다.


4. 피보나치 비율
Snapshot

현재엔 더 올라가게 된다면 계속 의미있는 자리인 6425달러는 저항받을 수 있을 것이며
BTC/JPY와 FXBTC/JPY의 각각 파란색 0.886과 보라색 0.886에서 저항받을 수 있습니다.


5. 피봇 포인트
Snapshot

앞서 BTC/USD의 S2와 BTC/JPY, FXBTC/JPY의 S1을 상승 돌파하며 올라왔으며
BTC/USD의 S1까지 도달하며 저항을 확인하였습니다.

현재엔 새로운 판이 만들어지며 글을 쓰는 시간동안에도 BTC/JPY와 FXBTC/JPY의 P의 저항을 테스트하였습니다.
각 자리 확인하시며 BTC/USD에서는 6415달러와 6133달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6. 일봉 보조지표 1 - 파라볼릭, RSI, 스토캐스틱, MFI
Snapshot

파라볼릭 지표는 그대로 매도 시그널이며
오실레이터에선 크게 해석할만한 것은 없습니다.


7. 일봉 보조지표 2 - EMA, MACD, 스토캐스틱 모멘텀
Snapshot

다시 저항선이 된 21 EMA가 눈 앞에 있습니다. 현재 6436달러에 있으며 올라가면 저항받을 자리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MACD는 그대로 역배열을 이루고 있으며
스토캐스틱 모멘텀 지표의 매수 시그널에서 상승이 나온 뒤 현재엔 매수 시그널이 사라졌습니다.


8. 4시간봉 보조지표 1 - 볼린저밴드
Snapshot

볼린저밴드는 표준편차 2짜리 상한선을 돌파한 뒤에 조금씩 다시 벌어지고 있으며
표준편차 2짜리 상한선은 볼린저 바운스에 의한 저항선입니다. 내려온다면 표준편차 1짜리 상한선과 베이스라인의 지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9. 4시간봉 보조지표 2 - 파라볼릭, RSI, 스토캐스틱, MFI, 다이버전스 인디케이터
Snapshot

파라볼릭 지표는 매도 시그널이며
하락 다이버전스에 대해 오실레이터는 높아지며 더 하락할지에 대해 걱정했지만 가격에서 고점이 높아지며 하락다이버전스가 더이상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오실레이터도 가격과 함께 올라가고 있습니다.


10. 4시간봉 보조지표 3 - EMA, MACD, 스토캐스틱 모멘텀
Snapshot

4시간봉의 EMA에서는 BTC/USD는 50 EMA의 저항을 테스트 중이고 BTC/JPY와 FXBTC/JPY에서는 50 EMA를 함께 돌파하며 100 EMA의 저항을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각각 돌파할지 확인하게 됩니다.


11. 김프, 환율, SFD
김프: 0.04%
환율: USD 1128원, JPY 10.02원
SFD: 2.1%
Anmerkung
대응 방안
Snapshot

다시 한번 종합해서 보자면 오늘 일봉 21 EMA, 4시간봉의 EMA, 볼린저밴드의 표준편차 2짜리 상한선, 피봇포인트의 P, 6425달러를 뚫어주는 양봉이 나오며 양봉 캔들이 나온다면 적삼병 캔들로 더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시간봉 MACD 4C 지표에선 골든크로스가 나오며 매수 시그널이 나올 수 있지만 스토캐스틱 모멘텀 지표에서 매도 시그널이 나오고 있습니다.

즉, 상승 추세를 확인하고 진입하고 싶지만 마음은 급한 중도 보수적인 트레이더의 입장에선 오늘의 저항을 뚫어주는 양봉 캔들이 나온다면 진입을 고려할 근거가 됩니다.
저점을 잡으려는 트레이더에겐 스토캐스틱 모멘텀 지표가 근거가 되었습니다. 못잡았더라도 다음을 기약하며 근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일봉에서의 상승 추세를 확인하고 진입하려 하기 때문에 조금 더 관망을 하려고 합니다.


교육 자료에 대해 강의계획서를 만들어 순서를 정하려고 하는데 쉽지가 않네요.

캔들, 보조지표, 추세, 패턴, 파동 순으로 진행할까 하는데 안에서의 조율이 쉽지가 않네요. 의견 있으면 댓글로 부탁드리겠습니다.
Bitcoin (Cryptocurrency)bitfinexbitflyerBTCJPYBTCUSDChart PatternsFXBTCJPYTechnical IndicatorsTrend Analysis

* 차트 강의(캘린더의 차트초등학교)
youtu.be/vYllzSf1VpA

* 블로그
calendarta.com/
Auch am:

Verbundene Veröffentlichungen

Haftungsausschlu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