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1.18] 시장의 경계를 넘어 - 비트코인(BTC) 주봉 분석

안녕하세요 트레이더 아돌입니다. 오늘은 시장의 경계를 넘어 주봉의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그전에 우선 채널링의 관점에서 현재 위치를 파악합니다.

Snapshot

2017년부터 이어져오는 大상승 채널의 중심선 부근에서 브레이크가 잡혔습니다.

Snapshot

가까이에서 보면 흰색 점선 자리입니다.


주봉상 큰 음봉 이후에 필요한 것은 양봉의 종가가 한개가 나와야 하므로,

최소한 양봉으로 마무리하는 주봉이 일단 한개 필요할 것으로,


이번주는 주봉 시가 16321 (★★★) 를 기억합니다.

오늘은 그물망 지표를 사용해서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분석해볼 것입니다.


개념과 지표는 역시 하단의 연관 아이디어 링크에 있습니다 :)


그물망 차트에 대해서 간략하게 짚어보면,

그물망차트(fishnet)는 기본 원리는 이평선의 매매원리를 따릅니다.

단기이평선부터 장기이평선까지 한 데 모아놓은 모습이 그물망 같다고 하여,

그물망차트라고 부르며, 무지개 스펙트럼 같다고도 하여 무지개차트라고도 합니다.

이평선의 수렴, 발산을 조금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이평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므로,

기준의 설정을 통해 지지/저항/추세매매/역추세매매가 모두 가능합니다.


그물망 지표를 통해 BTC 단일 차트 분석입니다.

Snapshot

교육에서 배운 수렴과 발산의 원리에 따라 향후 시간과 위치를 예상합니다. 현재 진행된 그림에서 볼 때,

장기이평선과 벌어진 이격을 좁히기 위해 최소 7~8주, 한번더 가격이 빠질경우 최대16주가 소요됩니다.

캔들이 장기이평선 위로 돌파하고, 지지받은 뒤에서야 상승장을 논할 수 있으므로, 현재는 상승장이라 말하는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단기이평선을 딛고 방향을 돌리는가, 한번더 빼기 위한 수렴인가 판단하기 위해서는

현재 캔들의 종가마감을 확인할 범위(range)가 정해져 있고, 그 위치는 저가 15784, 고가 17130 중에 어디를 먼저 가는가에 따라 결정 됩니다.


그물망 차트에서 중요하게 볼 것은 파란선입니다.


▼ 본격적으로 시장의 경계를 넘어, 다른 시장과 현재 비트코인의 차트를 비교 분석해볼 것입니다.

- 오늘은 코스피(KOSPI) 차트와 함께 비교해보겠습니다.


Snapshot

△파란선이 중장기선의 중심을 잡아주므로 가장 중요합니다.


코스피 기준으로 비교되는 시점이 어디 부근인가 하면,

89년 3저호황과 이후 환율 위기, 97년 IMF사태와 이후 극복시기, 08년 리먼사태, 19년 코로나 위기 시점의 전후인데,

저는 차트로 묻고 차트로 답하는 사람이고 결국 세력이 그리는 것은 차트이기에 시장은 다르지만, 차트에 답이 나타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시장의 경계를 넘어 차트에서 나타난 역사적 과정을 추적해봄이 의미가 있다 생각하고 접근합니다.


차트에서 보이는대로 보면 됩니다. 현재 완전한 역배열로 발산을 이룬 이후, 충분한 수렴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올라도 다시 내리게 될 것이고, 그러면 향후 나올 상승이 있더라도 내릴것을 염두에 두니 전략도 이에 맞게 설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Snapshot

1 △상승장으로 전환하기 위해서 상하단을 두번씩 테스트하고, 두번째 저점을 살짝 낮춘 후 방향을 결정하는 그림일 경우.


Snapshot

2 △ 상승장으로 전환하기 위해서 상하단을 한번씩 테스트하고 방향을 결정하는 그림일 경우.


Snapshot

3 △같은구간인데, 반등이 왔을때, 파란선 위로 안착시키지 못하면 하방을 한번 더 보게됨을 나타내는 경로입니다.


Snapshot

4 △ 장기 박스권으로 진행되는 모델으로, 코인의 특성상 박스권이라도 진폭은 매매를 할만한 수준으로 나타날 것.


Snapshot

5 △상승장으로 전환하기 위해서 상하단을 두번씩 테스트하고 방향을 결정하기전 개미털기 하방을 주고 말아올리는 그림일 경우.


다른 시점의 여러 곳을 비교하면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되돌림에 관하여.

어디를 향해 갈 것인가 생각할 때, 되돌림이 시점이 다를지라도 도달할 곳은 볼 수 있습니다.

역사적 차트가 보여주는 되돌림 위치는 파란선이 됩니다.


Snapshot

28k 부근이 현재 해당 위치입니다. 이제 남은 것은 언제? 하는 시점의 문제인데, 시점을 생각해야 여기가 저점인지, 아닌지

생각할 수 있는 것입니다. 주봉상에서 한번에 우리가 생각하는 28k 까지 갈 수 없기 떄문에(데이터가 거의 그러함.) 일반적으로

양봉, 음봉의 몇번의 교차 출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앞에서 먼저 서술했던, 주봉에서 최소한 양봉 한개는 나오고 나서야,

그 시점을 논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로는 1번의 모델이 가능성 높은 시나리오라고 생각되며, 현재 저점이 나왔다고 선언하기에는 시간도, 단서도 부족하여,

이번주 주봉의 시가를 기억하면서, 15784와 17130 을 벗어나는 캔들을 확인할 것입니다.

차트에서 캔들로 보면 다음주 주봉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향후 방향이 위로 간다면, 28k까지는 납득할만한 수준의 TP라고 생각해봅니다.

주봉으로 타점을 잡지 않으므로, 위의 내용들을 참고해서 자신만의 전략을 설정이 필요합니다.

타점은 15분봉 이하에서 설정되므로, 오늘 분석페이지에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연관 아이디어 링크(캔들)를 참조하십시오.


오르면 내리고 내리면 오르고, 그렇게 순환하는 것입니다. All is well. 감사합니다 :)


Beyond Technical AnalysisTechnical Indicators

[ADOL_]에서 제공하는 모든 스크립트 및 콘텐츠는 정보 제공 및 교육 목적으로만 제공됩니다. 과거 실적이 미래 결과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모든 콘텐츠는 서비스를 보여주기 위한 가설로 간주되어야 하며 재정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Verbundene Veröffentlichungen

Haftungsausschlu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