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엘리어트 파동이론 상승패턴 적용(임펄시브 웨이브)

BTCUSDT


안녕하십니까 이번엔 상승패턴을 실제 차트에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주관적인 분석이기때문에 정답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ㅁ. 임펄시브 웨이브, 15분봉, 2021. 06. 08 15:45, 31k 시작

1파동의 시작점과 상승분은 예측 할 수 없습니다. 2파동이 진행되어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파동은 1파동의 저점을 깨지 않았으며 1파동을 0.5만큼 되돌렸습니다.
3파동은 가장 짧은 파동이 아닙니다.
4파동은 3파동을 0.236정도 되돌렸고 1파동의 고점과 겹치지 않았습니다.
5파동 상승이 끝나고 조정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임펄시브 웨이브중 3파동이 연장된것같습니다. 3파동의 연장이 자주 등장하지만 연장은 1,3,5 파동중 어느파동에서나 나타날수 있습니다.
3파동이 길게 나온다면 나머지 1,5파동은 비슷한정도의 상승을 보여줍니다. 만약 1파동이 길고 3파동이 짧다면 3파동은 가장 짧은 파동이 되어서는 안되기 때문에 5파동은 3파동보다 짧을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엘리어트는 파동이 프랙탈 구조를 갖는다고 했습니다. 프랙탈이란 작은 구조가 전체 구조와 비슷한 형태로 되풀이 되는것을 말합니다.
짧은 시간프레임의 임펄시브 상승과 ABC세 파동의 조정은 더 긴 시간프레임으로 보면 단순히 1,2 파동의 진행이 될 수 있습니다.


임펄시브 웨이브가 항상 상방으로 진행되는것은 아닙니다. 파동의 방향은 절대적이지 않고 상대적으로 결정됩니다. 현재 장세와 같은방향으로의 움직임은 강력하고 이에 반하는 움직임은 상대적으로 약하게 나타납니다.
상승장인 경우 - 상방으로의 힘이 강하며 상승은 크게, 상방압력을 거슬러 내리는 조정은 짧게 나타납니다.
조정장의 경우 - 하방으로의 힘이 강하며 하락은 크게, 하방압력을 거슬러 오르는 조정은 짧게 나타납니다.



사실 완성된 차트를 가지고 패턴을 적용시켜보는일은 쉽습니다. 아무런 리스크도 없구요 ㅎㅎ
그러나 실시간으로 진행되고 있는 차트에 적용시키는일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또한 단순히 현재 진행중인 모양만을 봐서는 안되고 이전 차트의 흐름을 정확히 카운팅하고 이를 바탕으로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더 그렇습니다.
패턴의 모습을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차트에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패턴들을 유용한 도구로 사용하되 틀렸을 경우 리스크에 대비하는 전략또한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부족하지만 이 글을 읽으실 독자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래봅니다.
독자분들의 성공적인 투자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Chart Patterns

Haftungsausschluss